본문 바로가기

News/Marketing

효과적인 웹 마케팅을 위한 6가지 습관


1.     전체적인 모습을 먼저 그린다.
항상 방문객이 사이트를 알고, 돌아다니고, 구매하고, 배달 받고, 평가하고, 추천하고, 피드백을 주는 모든 과정을 논리적으로 계획해 두어야 한다.
종이를 꺼내 들고 고객이 사이트에서 보일 행동과 반응에 대한 모든 시나리오를 검토해 본다.

 

2.     앞 부분에 신경 쓴다.
시작 페이지에서 사이트의 모든 것을 링크시키라는 뜻은 아니다. 첫 번째 페이지에 사용자가 사이트에 대해 알아야 할 것, 말하자면 사이트의 정체, 아이템과 정보의 위치 등을 밝혀주어야 한다. 첫 번째 페이지에 일부 페이지로 찾아 들어가는 길을 감춰놓거나 아이템 일부를 숨겨 놓는 일은 없어야 한다. 웹사이트에 있는 모든 정보와 아이템들이 세 번의 클릭 이하로 모두 발견될 수 있도록 한다.

 

3.     매일 새롭게
사이트에 있는 뭔가는 항상 하루 단위로 업데이트 될 필요가 있다.
최근 어느 사이트에서 웹 페이지의 한 부분이 업데이트되면 바로 이 메일을 자동 발송하는 메일 서비스를 도입한 적이 있다. 이 서비스는 초기에 잠재 고객들을 사이트로 유도하는 데는 유용할 지 몰라도 지속적인 마케팅 툴로는 적절하지 못하다. 항상 자사의 고객이 가장 흥미를 느낄만한 최신 정보를 올리고, 그들이 정기적으로 방문할 만한 기회를 제공하라.

 

4.     그래픽에 대한 자제를
웹사이트의 그래픽은 사람들을 자극시키고 관심을 끌기 위해 존재한다. 이 그래픽을 어느 선까지 사용해야 하느냐는 중요한 문제다. 그래픽이 무엇보다 사용자의 눈길을 끌 수 있을 정도면 적당하다.
그래픽이 들어가는 부분에서 사용자가 어떤 정보를 얻어야 할 것인가를 먼저 파악하고, 그래픽이 정보를 얻는 데 도움이 되질 않거나 방해가 된다면 과감히 없애 버려라.

 

5.     쌍방향을 생각한다.
사용자들은 한 방향으로만 전달되는 정보에 쉽게 질리기 마련이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하라.
주제를 갖고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이라든가, 자세한 정보를 파일로 내려 받을 수 있는 시스템, 그리고 독자들이 자신이 선택한 정보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줘야 한다.

 

6.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보다 쉽고 빠르게
고객과의 연락, 제안, 정보 요구, 질문 등의 피드백을 가장 빠른 시간 안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하라